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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庚子譜 : 발간사

 

해주 최씨는 신라말에서 고려초기 황해도 해주 수양산 아래 대령군(郡)에서 휘(諱) 온(溫)으로부터 기원하여 그 아들인 문헌공(文憲公) 휘(諱) 충(沖)이 고려 목종8년에 갑과에 장원한 이후 다섯 임금을 섬기며 출장입상(出將入相)하여 고려의 문물제도를 세우는 데 크게 공헌하신 후 고려조의 국운을 일으킨 행공으로 세칭 홍전칠세(紅牋七世)라는 명문갑족의 품계에 오른 가문(家門)입니다. 우리 해주최씨는 오늘날까지도 문명(文名)의 가풍을 이어가고 있어 자타로부터 칭송받는 가문으로서 이는 우리의 자랑이며 후손으로서의 자긍심입니다. 그러나 근세에 이르러 국권침탈과 전란으로 우리 가문의 전승이 어려웠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가문(家門)은 전국에 산재한 종친 제위의 의결찬 협심으로 난관을 무릅쓰고 대종회를 창립한지 어언 63년이라는 긴 세월을 지나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든든한 버팀목으로 서 있는 자랑스러운 해주최씨 대종회의 모습을 바라보며 다시 한번 선조님들의 고마움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고해 보건대 1957년 4월 28일 뜻을 모아 선조 숭모정신으로 설립된 대종회가 그간 힘든 세월 속에서도 선조님들이 공들여 닦아 오신 터전에 문헌공 최충 선조님의 동상을 우뚝 세워 오산 문헌공원을 조성하는데 이바지 하였고, 계이자시를 바탕으로 문헌공 최충 연구논총 발간과 문헌공 학술 연구 포럼, 수양열전 발간, 최만리의 행적연구 논총 발간 및 학술 강연회, 그리고 최충 문학상을 제정하여 67명의 문사를 배출하게 된 것은 천년의 역사를 이어온 문벌거족(門閥巨族)의 후손으로서 자랑스러운 선조님들의 유지를 받들고 종친들 간의 결속을 도모하여 해주최씨의 위상을 드높여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살면서 오랜 세월이 흐르다 보면 인류는 동물과 달리 집단체를 유지하게 되고 특유(特有)한 문화를 갖게 됩니다. 같은 민족 중에서도 같은 혈통을 이어온 씨족개념(氏族槪念)은 생물학적 유전법칙(遺傳法則)으로 보더라도 그 나름의 의미적 결속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가문(家門)에서 족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귀중한 보서(譜書)가 될 것입니다. 족보란 씨족 생영(生榮)의 장구한 내력을 서책으로 묶은 것인데 차제에 30년 만에 다시 발간하게 되는 경자 대동보는 이제 우리 해주최씨의 구심체이자 우리 문중 역사상 가장 찬연하게 기록되어 우리 후손들에게 가보로 물려 줄 수 있는 아주 보람 있는 일일 것입니다.


항간에 자랑스러운 선조님은 보서(譜書)로 말씀하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제 경자대동보 발간사업은 해주최씨 문중의 참된 혈연적 결속에 대한 의지의 발로이며 명문가(名門家)만이 지닐 수 있는 가문의 저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옛날부터 계보를 존중하고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우리민족 고유의 아름다운 문화입니다. 

또한 자기 가문의 전통을 유지하고 씨족의 유래를 밝혀 자신들의 존재적 배경을 구명하려고 노력하여 왔습니다. 이는 스스로 체통을 존중하고 조상 숭배의 사상을 발흥케 하는 가문의 주체적인 얼을 길러주는 소산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외래문화의 수용으로 젊은이들 가운데 우리 민족 전통의 가치 체계를 부정하고 족보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이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어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족보를 편찬하고 발간하는 것은 결코 봉건적 구시대의 사상도 아니고 가족주의나 편파적인 씨족 중심의 이기적 발로도 아닌 것입니다.


전국의 해주최씨 종친 여러분! 우리 가문은 오래전부터 보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화된 보서를 편찬하였습니다. 그 예로써 대동보는 문헌공 사후 670년이 지난 1774년에 갑자보가 처음 발행된 이후 정묘보(1807년), 병인보(1866년), 신묘보(1891), 기미보(1919년), 신축보(1961년), 경오보(1990년)에 이어 이번이 여덟 번째인 경자보(2020년) 발간이 되는 것입니다. 그 간에도 각 계파에서 1대 30년을 기준으로 하여 파보를 발행하여 왔으나, 대동보는 우리 가문에 전래되어온 가장, 문집, 문헌 등이 수록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자신의 혈통에 대한 흐름을 기록한 보서입니다. 


인간의 삶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관심사가 혼연일체로 되어 있는 복합적 총체로서 그 삶속에는 가문을 지키고 질서적 체계를 확보하는 일, 가족의 미래를 추구하는 일들이 한꺼번에 용해되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보서의 중요성은 우리의 삶이 여러 국면에 긴밀하게 상호관련이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보서는 시대적 표현을 보여주는 것으로 각 시대의 삶은 역사적 연속성으로 우리의 삶과 근본적으로 같습니다. 이는 우리의 선조님들도 가지고 있던 문제이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이어져 내려 왔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선조님들이 살았던 시대적 삶을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요, 우리 선조님들의 인간됨을 이해한다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됩니다. 

이제 경자대동보 발간사를 마무리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올리고자 합니다.


첫째, 경자대동보 편찬을 통해 받을 수 있었던 많은 종친들의 호응과 협찬으로 모든 종친들과 함께 하는 즐거운 화합의 계기가 되었음을 무한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둘째, 경자대동보 발간을 통해 우리의 앞날에 대해 후손들을 사랑하셨던 선조님들의 따뜻한 보살핌이 지금도 우리와 함께 하고 있음을 깨우쳐 주셨고 이로 인해 조상을 위한 후손의 승조 정신이 더욱 깊어짐을 감사드립니다. 

셋째, 경자대동보 발간을 위해 물심으로 협찬해 주신 임직 종친 여러분의 노고와 20만 우리 해주최씨 종친 제위(諸位)의 성정(聖情)어린 일념(一念)과 편찬위원장을 맡아 주신 공재 회장님, 그리고 편찬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에 발간되는 보서는 해주최씨 문중의 역사적인 의의를 살려 보다 알차고 훌륭한 보서가 되기 위해 문중 다수 의견을 존중하고 중지가 결집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렇듯 열과 성을 다 바쳐 편찬된 보서이지만 재북 종친들이 이에 참여할 수 없음은 참으로 천추의 한이 됩니다. 그러나 종친들의 한결같은 마음으로 많은 협찬이 계속 답지하여 훌륭한 대동보가 완성하게 된 것은 우리 문중의 큰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고마움을 표하기 위해 말미(末尾)에 나마 수단업무 지도에 애를 써 주신 수단위원과 협찬에 참여해주신 소종회, 그리고 종친 분들의 방명(芳名)을 기록하여 그 후의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경자 2020년 12월    일

해주최씨 대종회장

현감공파 32세 창섭(昌燮) 謹撰

 

 

◇ 축 사

 

우리나라의 장구한 역사속에 선조님들의 발자취가 곳곳에 확연하게 남아있는데 이를 이어받아 대동보(大同譜)로 발간한 것이 벌써 여덟 번째를 맞게 되었습니다. 후손으로서 감개무량하며 전국 20만여 종친들과 더불어 큰 기쁨이라 하겠습니다. 더욱이 現해주최씨대종회 창립 이후 문헌공탄신 일천년을 기념하여 발간한 1990년(庚午) 문헌공탄신천주년기념보에 이어 2020년(庚子) 경자대동보발간까지 완성하게된 것은 전국 종친 여러분들과 지역종회 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 덕분일 것입니다. 요즘과 같이 교통과 통신이 발달한 지금에도 경자대동보발간에 5년여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대동보발간에 적극적이었던 예전의 환경과 달리 핵가족화되어 남녀구분이 없이 한두 명의 자손을 보고 종회일에 무관심한 현실을 체감하면서 대동보 편찬사업을 시작한 대종회장으로서 참으로 큰 격세지감(隔世之感)을 느꼈습니다. 다만 대종회장 임기로 보책완성을 다하지 못하고 후임 대종회장님에게 큰 사업을 인계하여 미안한 마음이 큽니다. 대동보는 천년이 넘도록 유구한 우리 해주최문의 역사를 집대성하여 후세에 물려주기 위해 우리 선조님들의 정성이 담겨 수백 년간 이어져온 우리의 자랑스런 전통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이를 잘 유지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책무가 있다할것이며 이런 훌륭한 전통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한 위선사(爲先事)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 것은 후손으로서 무한한 긍지와 보람이었습니다.

 

대동보의 성공적인 발간에 헌신해주신 해주최씨대종회, 대동보편찬위원, 계파 지역종회의 모든 종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자 2020년 12월    일

해주최씨 명예회장

현감공파 32세 순현(順炫)  謹撰

 

 

◇ 편집사

 

우리에게 전하는 첫 대동보인 갑자보(영조 20, 1744)가 나온 연대가 지금부터 270년 전 이었다. 그러나 그 시대에는 소위 반가(班家)들 또는, 여유 있는 가족들만이 참여한 제한된 행사이었다. 그 후 일제강점(日帝强占)으로부터 해방되면서 반상(班常)이 “어디 있느냐” 하며 구별 없이, 형편에 따라 시류의 대열에 참가하니 신분의 구분도 사라져 갔다. 

우리 崔門은 1961(辛丑)년 비로소 희망자 모두를 흡수하며 파계(派系)를 형성하는 현 체제로 발전하여 족친(族親)간의 협화(協和)를 이루었으나 100% 한자(眞書)로 보서(譜書)를 발행한 아쉬움은 있었으나 오늘의 체계를 이루어 놓은 업적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후 1990년 경오보(庚午譜)에 이르러 수많은 가장(家藏), 문헌(文獻)을 번역하여 국문(國文)화함으로서 가문의 내력과 역사(歷史)를 제1권에 수록하여 보편화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그 당시 왕조실록, 묘지명 등이 출간되기 시작했으나 경오보에 함축할 여유가 없었다. 이후 대종회에서는 이 사실을 포착하여 여러 종친의 지혜로운 노력으로 기록을 모아 발행한 것이 수양열전(首陽列傳,2008)으로 오늘의 경자보(更子譜2020) 발간을 돕고 있다. 우리는 다시 그 뒤를 이어 우선 제2권에서 제15권까지의 자손록도 대부분 국문화(번역 또는 토달기) 하고, 다음으로는 경오보 당시 시기적으로 어려웠던 상세계(高麗時代) 기록을 고려의 왕조실록(고려사)과 사사롭게는 국립박물관 등에서 수집 보관중인 묘지명(墓誌銘)과 그리고 동문선(東文選), 보한집(補閑集) 등에 대조하여 어긋남이 없는가를 가려내어 진실을 전하려 하였다.

 

고려조는 문벌귀족사회로 우리 가문과 같은 지위와 영광을 누린 집안들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평범함이라면 뭇사람이 문헌공(文憲公) 충(冲)조를 기억하지 못하였을 것이고 천년의 세월에 ‘해동공자(海東孔子)’라는 말이 세간에 오르내리지 않았을 것이다. 공(公)의 미래는 교육만이 국가와 민족과 집안의 번영이 있음을 예견하고 학교를 세워 구재학당(九齋學堂)이라 명(名)하고 교육은 능력과 인성을 중시하였다. 구재의 교육이념은 고려 말까지도 맥을 이어왔고 조선왕조 건국의 근간이 된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까지 배출하였다. 또한 ‘구재의 교육과 집안의 가르침’은 세간 ‘홍전칠세(紅牋七世)’라는 명문가의 문장(紋章)이 되었다. 

 

“정초(正初)에 형부시랑 김지대가 진무사 문청공(滋)에게 연하장을 올려 이르기를 

‘재명(才名)은 세상을 뒤덮고 덕행은 뭇 사람에서 뛰어났네. 황각(黃閣, 의정부)에서 네 조정을 보내니 아버지도 재상이요, 아들도 재상이며, 홍전(紅牋, 급제자명단)은 7세를 이어 할아버지도 문장이요. 손자도 문장이네.’ 칭송하니 |보한집|” 

 

집안의 2세 문헌공 충(冲) 3세 문화공 유선(惟善), 섭상서령 유길(惟吉) 4세 양평공 사제(思齊), 강경공 사량(思諒), 충경공 사추(思諏), 5세 한림학사 약(瀹), 정순공 관(灌), 6세 감찰어사 윤인(允仁), 문숙공 윤의(允儀), 경문공 홍윤(洪胤), 7세 상서좌복야 민(敏), 시랑 순(淳), 8세 문청공 자(滋) 추밀원부사 서(瑞)로 7세를 이어 과거급제를 하고 그중 열 분이 재상반열에 올라 총 열다섯 분을 가리키는 말이고 더하여 9세 충헌공 유엄(有弇)조 까지 이르러 자랑스러운 일이며 이는 앞으로 자손들이 대내외적으로 확장해야 할 영력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 그동안 대동보편찬을 위하여 헌신적인 협조를 해주신 파종회 대표님과 종친님, 그리고 최고의 보서(譜書)로 결실을 맺고자 그간 선조님의 진실기록을 담은 발간(發刊)사업과 학술행사를 통해서 축적된 자료들을 토대로 최선을 다해온 편집위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

 

경자 2020년 12월    일

해주최씨 경자대동보 편찬고문

현감공파 37세 강훈(康勳) 謹撰 

 

 

◇ 편찬사

 

우리 가문의 본관(本貫)은 해주이다. 고려묘지명에 이르기를 모두 해주최씨(海州崔氏)는 해주 대령군(大寧郡) 인(人)으로 수양산(首陽山) 아래에서 시작 되었다. 시조(始祖) 온(溫)은 증태자태보(贈太子太保)이신데 아드님 충(冲)으로 인하여 귀하게 되셨다고 손자 충경공(思諏) 묘지명(墓誌銘)에 기록되어 있다. 시조(始祖) 온(溫)의 집안은 여러 대(代)에 걸쳐 학문(學文)을 숭상(崇尙)하고 행실(行實)을 돈독(敦篤)히 하였으며 재산(財産)을 불리어 향리(鄕里)에서 이르기를 장자 호걸(豪傑)이라 하였다. 문헌공 충(冲)은 고려(高麗) 목종(穆宗) 8년(1005년) 문과(文科)에 장원급제(壯元及第)하시고 수많은 직위와 칭호를 받으며 문종(文宗) 9년(1055) 72세에 내사령(內史令)벼슬을 더해 치사(致仕)하게 하였다. 치사(致仕)하신 후에도 전란(戰亂)등으로 문교행정(文敎行政)이 소홀하여 이를 개탄(慨嘆)하시고 구재학당(九齋學堂)을 설립하여 인재양성과 후진육성에 전력하여 이를 문헌공도(文憲公徒)라 칭(稱)하였으며 유풍(儒風)이 크게 진작(振作)됨으로 세인(世人)이 해동공자(海東孔子)라 추앙(推仰)하였고 시호(諡號)는 문헌공(文憲公)으로 처음에는 정종묘정(靖宗廟廷)에 배향(配享)되시었다. 

 

그 후 선종묘정(宣宗廟廷)으로 옮겨 배향(配享)하시었고, 그 외 해주문헌서원(海州文憲書院)을 비롯하여 연안비봉서원(延安飛鳳書院) 홍천노동서원(洪川魯東書院) 오산문헌서원(烏山文憲書院) 강진명곡서원(康津明谷書院)과 화순(和順) 당진(唐津) 담양(潭陽) 영천(永川) 곡산(谷山) 등의 영당(影堂)에도 배향하고 있으며, 2018년에 오산시 문헌공원 내에 해동공자(海東孔子) 문헌공(文憲公) 최충(崔冲) 동상(銅像)을 건립하였고 사단법인(社團法人) 해동공자 최충선생 기념사업회에서 매년 백일장(白日場)을 열어 公의 업적을 기리고 있다. 

우리가문의 족보수단 내력을 살펴보면 1636년 수양세보(首陽世譜)는 선세연보(先世年譜)를 수록한 최초의 기록물이며 1744년 갑자보(甲子譜)를 처음으로 1807년에 정묘보(丁卯譜), 1866년에 병인보(丙寅譜), 1891년에 신묘보(辛卯譜), 1919년에 기미보(己未譜), 1961년에 신축보(辛丑譜), 1990년에 경오보(庚午譜)를 발간(發刊) 하였으며 족보(族譜)는 한 가문(家門)에 있어서는 그만큼 중요하기가 이를데 없는 것이다. 

 

이번 대동보 발간사업은 2015년 12월 대종회운영위원회에서 2020년에 경자보를 발간(發刊)하기로 의결하고 계파별 지역종회별 일간신문(日刊新聞)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전 종인에게 알리고 수단(收單) 및 편찬(編纂)에 착수하였다.  예상보다 수단(收單)에 관심이 적고 1970년대 가족계획으로 인해 한 자녀만 낳아 잘 키우자는 주장으로 참여대상 인원이 줄고 딸만 있는 세대는 족보해서 무엇하느냐는 종인(宗人)이 많아 4회의 기간 연장과 간행직전(刊行直前)까지 추가접수(追加接受)하기로 하였으나 다수의 종친이 참여(參與)하지 않은 것은 누구의 책임이 아니라 시대가 만들어 낸 사회적 구조(構造)라 생각한다. 

 

경자보(庚子譜) 발간의 특색은 최근 발견된 묘지명(墓誌銘),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왕조실록(王朝實錄), 수양열전(首陽列傳)등을 근거(根據)로 하여 상계보(上系譜)를 바르게 잡고, 발전하는 사회에 발맞춰 보서(譜書)를 전산화(電算化)하여 인터넷족보와 책족보(冊族譜)를 겸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때(時)와 장소(場所)의 구분 없이 컴퓨터나 손전화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옛날 순 한문(漢文)으로 편집(編輯)되어 서고(書庫)에 보관만 하던 족보에서 벗어나 한문(漢文)을 한글로 바꾸고 고유명사인 지명(地名), 인명(人名), 관직(官職), 품계(品階), 왕조(王朝), 간지(干支), 좌향(坐向), 본관(本官)등은 한문(漢文) 괄호 넣기를 하고 어려운 단어는 뜻풀이를 해서 누구나 쉽게 읽어 볼 수 있게 하고 화보(畵譜)를 넣어 내용을 다양화 하였다. 향후 인터넷족보의 관리를 철저히 하며 해주최씨의 명문(名門)을 잘 지킬 수 있는 족보를 발간하여 문중의 역사를 바로 알고 조상의 빛나는 업적을 보면서 종친들은 명문가(名門家) 후손으로서의 자부심(自負心)과 역사적(歷史的) 사명감(使命感)을 느끼도록 하였으므로 조상의 가르침을 통해 지혜와 정의를 배우며 종친들이 화합(和合)하기를 기원한다. 


앞으로 족보편찬은 더 어려워져 이번 책족보 발간이 마지막이 아닌가 생각되어 경자보(庚子譜)의 귀중함을 느낀다. 그래도 인터넷족보로 추가(追加) 등재를 할 수 있고 각종 기기(器機)를 통하여 종친과 더 가까워 질 수 있다는 것이 조금은 위안이 된다. 미래에 좀 더 많은 종친들이 가문의 전통을 중요시 하고 숭조정신(崇祖精神)을 더욱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동안 불철주야로 노력하신 대종회 창섭(昌燮)회장님, 계파종친회장님, 지역종친회장님, 수단에 전념하신 수단위원님과 전국 20여만 종친 여러분의 협조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해주최씨(海州崔氏) 문중(門中)의 무궁한 발전과 화합을 위해 더욱 헌신(獻身)하시기를 염원(念願)하며 대종회 직무에 수고하시는 모든 종인들에게 거듭 감사의 뜻을 전한다.

 

경자대동보 편찬위원회

편찬위원장 공재(公在) 대종회 고문 진사공파32세

편찬부위원장 건식(健植) 대종회 부회장 좌랑공파32세

재정분과장 용섭(龍燮) 대종회 수석부회장 전한공파32세 

운영분과장 동석(東錫) 대종회 부회장 승지공파29세

수단분과장 암송(岩松) 대종회 부회장 승지공파30세

누보분과장 영철(英喆) 대종회 부회장 좌랑공파32세

교정분과장 현진(現鎭) 대종회 부회장 문정공파34세

홍보분과장 영철(泳喆) 대종회 홍보국장 승지공파30세

협력분과장 한태(漢泰) 대종회 사무부총장 해릉군파34세

고 문 순현(順炫) 대종회 명예회장 현감공파32세

고 문 강훈(康勳) 대종회 고 문 현감공파37세

고 문 갑수(甲壽) 대종회 부회장 좌랑공파32세

감 사 영훈(英勳) 대종회 감 사 좌랑공파32세

감 사 영걸(英傑) 대종회 감 사 전한공파34세

간사장 강민(康民) 대종회 사무총장 현감공파37세

사무국장 창순(彰淳) 대종회 사무국장 해릉군파28세

편찬간사 광주(光柱) 대종회 IT사업국장 승지공파31세

 

경자 2020년 12월    일

해주최씨 경자대동보 편찬위원장

진사공파 32세 공재(公在) 謹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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